알콜중독

알콜중독예방운동본부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알코올 중독 바로알기

알코올 중독 가족병이고 사회병이다.

  • 2020-11-18 09:14:00
  • 59.29.35.32

흡연의 경우, 주위 사람들이 간접 흡연으로 피해를 입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주위 사람들이 흡연자의 질병(폐암)으로 정신적 육체적 피해를 입는 것은 아니다. 사망은 흡연자 한 사람의 문제다. 사망으로 인한 고통은 보통 사람과 동일하다.

그러나 알코올중독의 경우는 이와는 문제가 다르다. 알코올중독은 사회병이며, 중독자와 관계된 모든 사람을 병들게 하는 공동의존증을 유발하는 가족병이라는 사실을 이해하면 문제는 달라진다. 알코올중독은 인간의 인내심을 마치 시험하는 것처럼 보인다.

일단 중독자가 되면 특유의 방어기제인 부정, 합리화, 투사 등을 교묘히 사용하는 과정에서 성격이 왜곡되기 시작하고, 급기야 이기적, 독선적, 자기중심적으로 변한다 이것이 성격결함이 되고, 성격결함이 성격장애로, 성격장애가 인격장애로, 인격장애가 인격붕괴로 발전한다. 만성중독과 말기에 이르면 사람이기를 포기한 듯한 행동도 서슴치 않는다. 마시기 위한 파렴치한 행위, 마신 후의 폭력, 마시지 않을 때 나타나는 마른 주정, 트집잡기, 증오, 원망, 불평 등 그 폐해는 이루 열거할 수 없다.

다른 질병의 경우 질병과 환자를 분리해서 생각하나 알코올중독은 그렇지 못하다. 다른 질병은 환자가 동정 받지만 알코올중독이 미움을 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흡연으로 인한 질병은 환자 개인의 고통으로 끝난다. 그러나 알코올중독은 환자 본인은 물론 그와 관계된 모든 사람을 병들게 하고 파괴하는 무서운 공동의 질병이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